주소 : (06705) 서울특별시 서초구 방배로 46, 4층 일부 (방배동)

TEL : 02-312-8504

상호명 : (사)한국 TOC협회  사업자등록번호 : 110-82-12056

대표 : 정남기

COPYRIGHT © TOC KOREA ALL RIGHTS RESERVED.

  • 페이스 북 - 회색 원
  • 트위터 - 회색 원
  • Google 지역 정보 - 그레이 원

4. TOC 월드-SCM에서의 Bullwhip Effect 뒤의 숨은 이야기(Chad Smith)

November 22, 2017

SCM에서의 Bullwhip Effect 뒤의 숨은 이야기

 

Chad Smith(Partner, Demand Driven Institute)

 

수년 동안 MRP 시스템을 매일 다루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엇인가 잘못 되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급망 관리 전반에 거쳐 문제가 얼마나 심각한지 어떤 이슈를 다루고 무엇을 이해 해야 하는지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먼저, 대부분의 공급망 관리자들이 겪고 있는 문제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우리는 이 것을 "Bullwhip Effect" 라고 합니다. Bullwhip Effect는 두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하나는 적합한 정보이고 또 하나는 자재의 흐름입니다. Bullwhip Effect는 양 방향에서 모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적합한(relevant)" 이란 단어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정보 (또는 데이터)와 자재가 적합성을 잃었을 때 우리는 잘못된 시그널로 인하여 적시에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림 1: The Bullwhip Effects

 

그림 1은 공급 체인에서의 Bullwhip Effect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왜곡 된 정보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하는 동안 관련 자재의 왜곡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이러한 왜곡된 “변동성”은 전이되어 감에 따라 진폭이 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적합성(relevant)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적합성이란 정보와 자재 모두, 시장이 실제로 원하는 것에 동기화 되어 자산이 더 이상 낭비 되지 않아야 된다는 의미입니다. 적합한 정보라는 것은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자재를 얻기 위한 선결 조건입니다. 엄청난 양의 데이터와 자재가 회사 또는 공급망 내에서 이동하는 동안 문제가 발생한다는 사실은 잘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더욱 더 좋지 않은 것은, 변화하는 모든 시그널들이 서로 충돌하며 상충되기 때문에 적합한 정보를 명확하게 아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MRP와 같이 매우 강력하고 정밀한 계획 도구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Bullwhip Effect가 발생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MRP와 같이 강력한 시스템도 고객 허용 시간이 줄어들고 제품이 더욱 복잡해지고 공급망이 전 세계로 확대 되면서 상황이 더 악화 되고 있습니다.

 

Bullwhip Effect의 존재와 증폭되는 크기를 알아 보기 위해 MRP 시스템의 주요 하드 코딩된 특성으로 추적 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MRP를 매우 유용하고 강력하게 만든 바로 그 종속성이 Bullwhip Effect의 가장 큰 원인이 되지 않겠습니까? Bullwhip Effect가 있는 MRP로 계획을 수립하면:


   - 오류
   - 계획 변경
   - 대기 시간 증가
   - 비 현실적인 일정을 계획하게 됩니다.

 

그럼 MRP가 무엇인지 좀 더 알아 봅시다. MRP는 모든 것을 종속화 시킵니다. 모 품목은 BOM을 통해 각 부품들로 서로 연결됩니다. 데이터 입력과 변경된 정보는 BOM을 통해 경로에 있는 어느 곳에서도 파동을 일으키며 공유된 구성 부품이 해당 BOM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종속 기능은 MRP의 약속이자 파워였습니다.

 

1960년대 와 70년대에 컴퓨터의 등장으로 MRP가 자동 계산이 가능하게 되어 커다란 도약을 이루었습니다. 왜냐하면 필요한 수량이 이미 재고로 확보하고 있는 수량에 기초하여 계산 될 수 있으며 결과가 나올 때까지 시간은 점차 단축 되었기 때문입니다.

 

MRP의 목적은 요구 수량과 보충 수량을 정확하게 시 분할하여 모든 수량이 항상 유지되도록 하면서 인벤토리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것이었습니다. BOM (bill of material)을 통해 종속 수요를 계산하는 이 능력은 중요한 발전이었습니다.

더 이상 수요를 예측할 필요가 없어졌고 더 이상 많은 재고가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모 품목에 대한 예상 수요를 기반으로 요구된 수량과 타이밍을 계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량과 타이밍 모두 정확하게 0으로 고정 되었습니다. 그것은 제조의 꿈인 “재고 제로” 시나리오처럼 들렸습니다.

 

그림 2는 하나의 속성이 왜 필연적으로 Bullwhip Effect로 이어지게 되는지를 보여주는 논리 트리입니다 (정보와 자재 왜곡이 있음). 화살표 끝에 있는 박스는 화살표 시작점에 있는 박스의 결과입니다. 그림 2의 맨 아래에는 "MRP는 모든 것이 종속적이다" 라는 문구가 있는 박스가 있습니다. 이 박스에는 두 가지 기본 경로가 있습니다. 첫 번째 경로는 관련 정보에 왜곡이 있습니다. 이 경로에는 점선으로 된 상자로 표시됩니다. 이 경로는 MRP가 모든 것을 종속적으로 취급하기 때문에 MRP 계산에 필요한 누적 제조 LT 및 조달 LT이 너무 길어 실제 수요 요구에 응답할 수 없음을 보여 줍니다.

 

이 것은 초기 시그널이 오류가 있음을 의미하고 계획 구간에 대한 수요를 예측할 수 밖에 없도록 합니다. 수요 시그널은 실 수요의 통합 또는 예측 수요의 변경으로 인해 바뀌게 됩니다. 이 것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시그널을 생성하거나 과민성을 보상하기 위해 왜곡된 행동을 유도하고 시스템 불안하게 합니다 (주간 버킷 / BOM 병합).

그림 2: Bullwhip Effect의 “핵심문제”

 

그림 2는 관련 자재에 왜곡 현상을 나타냅니다. 정보가 왜곡되면 "필요한 시간에 필요한 자재"를 얻는 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정보가 왜곡되지 않고 수요를 알고 계획이 변경되변경되지 않는다 해도 "필요한 자재가 필요한 시간에 준비되지 않는" 경우도 여전히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오른쪽에 음영 처리 된 박스로 표시된 두 번째 경우의 결과입니다. MRP는 모든 것을 종속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계획의 모든 타이밍 및 요구 수량은 종속성의 영향을 받습니다. 종속 네트워크는 항상 성능 저하를 겪고 있으며 더 많은 어셈블리 작업이 포함되면 동시 가용성 문제가 더욱 커집니다. 지연이 축적되어 결코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합니다. 간단히 말해 MRP 계획은 정확한 수요 정보가 있고 모든 활동이 계획대로 정확하게 수행되는 경우에만 맞도록 되어 있습니다.

 

계산에 대한 종속성이 MRP도구의 진정한 힘이기 때문에 MRP의 핵심 문제는 대부분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MRP에서 이러한 계산 능력이 제거되면 MRP가 계산한 실제 값도 제거됩니다. 그러나 모든 것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으므로 이 특성이 정보 및 자재 흐름에 대한 가변성의 전이 및 증폭을 만드는 주된 원인이 됩니다. 이 특성과 영향을 다루지 못하면 시스템 흐름과 투자 수익률을 보장하는데 실패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날과 같이 변동성이 심한 환경에서는 기존의 MRP로는 위에서 말한 “재고 제로” 시나리오 구현과 실행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이것은 물에서 산소를 추출하는 대신 물고기에게 단순히 공기를 직접 마시게 하는 것과 같습니다. 여기에서 소개하는 솔루션은 "디커플링" 으로 차세대 MRP인 DDMRP (Demand Driven MRP)의 초석이 됩니다.

 

DDMRP는 2011년 Orlicky의 Material Requirement Planning (Ptak and Smith, Mc-Graw-Hill) 3 판에서 전 세계에 소개 되었습니다. DDMRP가 소개된 이래 현재 전 세계 1000개 기업에서 구현되고 있으며 인증과정 (Certified Demand Driven Planner)을 통해 국제적으로 공인된 전문가가 있습니다. 2016년 6월에 Industrial Press에서 DDMRP에 대한 책이 발간 되었습니다. Carol Ptak과 제가 저술한 이 새로운 책은 “Demand Driven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이라고 제목을 붙였습니다.

 

작성자 주:그림 2의 논리 트리를 자세히 설명한다면 이 페이퍼에서 할당 할 수 있는 것보다 많은 공간이 필요합니다. Demand Driven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Ptak and Smith, Industrial Press, 2016)의 제3장에 나오는 "새로운 표준의 MRP"라는 제목에서 lot-for-lot이 아닌 배치 처리 환경에서 변동성 증폭 효과를 포함하여 이 트리를 적절히 설명하기 위해서는 14 페이지가 필요 합니다. 또한 우리는 조만간 전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주 잘못된: 21세기 MRP 에의 도전"이라는 새로운 워크샵을 시작합니다. DDMRP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DDMRP 인증, 새 워크샵 또는 새 책은: https://demanddriveninstitute.com을 참조 하십시오.

 

저자에 관하여: Chad Smith는 Carol Ptak 와 함께 Orlicky의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McGraw-Hill, 2011)제3판과 Demand Driven Performance를 Debra Smith와 함께 공동으로 집필하였습니다. Demand Driven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Industrial Press, 2016)을 Carol Ptak과 집필하여 출판 하였으며 Smart Metrics (McGrawHill, 2013)를 사용합니다.

 

Demand Driven Institute는 전 세계에 Demand Driven 방법론을 확산 시키는데 전념하는 조직이고 그는 Demand Driven Institute의 파트너이며 공동 설립자이다. Smith는 ISCEA (International Supply Chain Education Alliance)의 CDDP (Certified Demand Driven Planner) 프로그램 디렉터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번역: 김경현 (한국TOC협회 부회장, TOC VISION 대표)

Share on Facebook
Share on Twitter
Please reload

카테고리
Please reload

태그목록
Please reload

최근에 올라온 글